예배에 따른 AV 예산의 최대 활용
- Admin
- 2018년 1월 8일
- 7분 분량
Bradly Boyd 목사는(현재 콜로라도에 위치하여 10, 000명 이상의 성도가 모이는 초교파의 New Life 교회에서 시무 중) AV 테크놀로지 관련 블로그인 CNET에 현재 AV 기술이 미국 교회의 예배에 들어오게 된 경위에 대해 설명하는 기사를 작성했다.
“현재 미국교회는 단지 주일에 교회의 예배에 참석하는 사람만으로 규모나 성장을 판가름 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우리의 메시지는 디지털을 통해 지속적이고 많은 곳으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제는 더 이상 교인들이 직접 교회로 오지 않아도 예배를 드릴 수 있습니다. 즉, 실제적으로 예배당의 자리에 앉아서 한 번도 예배를 드리지 않았을 수도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그들은 확실히 메시지를 전해 듣고 또한 사역을 받아들입니다. 이런 이유로 교회가 AV 시스템에 시간과 돈을 투자하고자 결정한다면 이로 인한 영향력은 상상하기 어려울 정도입니다.” Boyd 목사의 설명이다.
미국의 많은 교회는 아마도 그들의 성공에 있어서 AV 시스템이 얼마나 중요한지는 인식하고 있을 것이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이어지는 경기 침체로 인하여 어떤 방법으로 투자를 할 것인가는 또 다른 문제이다. 2009년에 시행된 Christianity Today International 조사 결과에 의하면, 교회의 재정에서 수입으로 가장 큰 항목은 십일조와 헌금이었고, 이는 교회 총 재정의 약 87%를 차지했다. 하지만, 모든 교회의 40%에 달하는 수가 현재의 경제 상황으로 인해 작년에 비해 약 2% 또는 그 이상의 재정이 절감되었다고 응답하였다. 조사에서 극명하게 나타난 것처럼 오늘날의 교회는 지금까지 겪어보지 못한 미지의 경제 상황을 겪고 있는 것이다.
전략과 전술
교회는 성장하기 위해 AV와 IT 기술의 필요성을 인식했지만, 투자방식에 대한 판단은 여전히 난제로 남아있었다. 결국, AV 관계자들은 이러한 상황을 받아들이고, 통합된 기술을 지속적으로 유지하는 방법과 시스템의 업그레이드에 대한 ‘HOW(House of Worship’ 프로젝트를 전략적으로 구상했다.
미국 위스콘신 주 메디슨에 위치한 Audio Design Specialists의 CEO인 John Westra는 ‘HOW’와 관련된 많은 소비자들이 위축된 경제의 영향을 몸소 느끼기 시작했다고 한다. 그리고 그는 더욱 많은 교회들이 경제의 위축을 느끼는 이 상황을 다루기 위해 몇 가지의 전략을 고안하기 시작했다. 그 중의 하나는 특별한 기술 없이 케이블을 설치할 때에 잡아 주거나, 잡아당기는 일을 하며 시스템의 설치를 위해 도울 수 있는 자원봉사 인력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다. 그는 4,000석의 규모를 가진 오하이오 주 켄턴 지역의 Faith Family 교회에서 최근 진행한 작업에 이 전략을 적용하였다.
새로운 음향과 조명 그리고 비디오 시스템을 설치하는 작업에서 결과적으로 성과를 올렸다. Westra는 이 교회가 AV 시스템 설치비용의 많은 금액을 절약했다고 추정했다. “우리는 이 전략을 지난 20년 동안 사용해왔습니다. 그 결과 항상 예산을 절약할 수 있었고, 이러한 노력은 조금 더 높은 퀄리티의 장비를 구매하는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인력 비용에서의 절약은 또 다른 효과를 가져 올 수 있습니다.” Westra의 설명이다.
또 다른 기술 전략은 이미 구매한 장비의 활용성을 더욱 높이는 것이다. 가격이 낮고 채널이 적은 기본적인 시스템을 가진 믹서와 최소화된 모니터 스피커와 같이 기능이 단순한 제품을 활용할 수 있다. Westra는 Faith Family 교회에서 이 전략을 적용해 크고 새로운 디지털 콘솔을 사용하는 대신에 교회가 이미 보유하고 있던 두 개의 Midas 믹서의 용도를 통합시켰다.
Good, Better, Best
미시건 주 홀란드에 위치한 Parkway Electric의 Gary Zandstra는 ‘HOW’ 전략의 전문가이다. 그는 주택건설업자의 플레이북에서 재정에 기반을 두고 선택할 수 있는 전략을 통해 교회를 위한 ‘Good, Better, Best’ 선택 전략을 기술하였다. “지금까지 우리는 각각의 프로젝트에 대해서 단순하게 우리가 최상이라고 생각하는 시스템과 장비를 추천을 해왔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소비자들이 직접 선택할 수 있도록 준비된 ‘Good, Better, Best’ 선택 전략이 필요합니다.”
Zandstra의 설명이다. 그가 제의한 최근의 자료가 이와 관련된 이 선택 전략의 예시이다(64페이지의 관련기사 참조).
경제침체의 심각성은 과거에는 크게 관계없었던 교회에까지도 그 영향을 미치고 있다. 따라서 다른 기업과 마찬가지로 현재의 교회도 경제의 전망이 안정세로 돌아오기 전까지는 시스템의 확장이나 교체에 대한 재정사용을 주저하고 있다. 그는 현재 클라이언트로부터 제의를 받고 계약이 완료되는 시기의 기간을 두고 “교회의 이러한 소극적인 대응에 계속 지연되고 있습니다”라고 전했다. 이어서 그는 “저는 클라이언트에게 예전보다 더 많이 제품을 데모하고 있습니다. 이는 교회가 우리가 제안하는 시스템에 대한 아이디어를 이해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것입니다”라고 전했다. 또한, Parkway Electric은 교회와 관련된 클라이언트들이 새로운 AV 시스템이 얼마나 훌륭하게 작동하는가를 볼 수 있도록 일주일이라는 시간 동안 제품을 데모하는 방법을 도입했다. 그 결과, 제품을 판매하는 회사의 이윤이 증가되고, 미시간 주에서 극도로 경쟁화된 시장으로 인해 매우 적은 마진을 남기던 현상을 가라앉혔다.
과거에도 조심스럽게 적용되었던 또 다른 전략 중 하나는 소비자들 사이에서 중고 장비의 교환이 이뤄지도록 돕는 것이다. 사용자의 필요에 의해 사용된 장비를 또 다른 수요자가 중고로 구입해 사용하는 것은 경제가 어렵지 않은 상황에서도 그다지 드문 일은 아니다. 그리고 역사적으로 살펴봐도 대부분의 교회가 이미 구매했거나 다른 장소에서 사용하였던 장비를 그대로 가져온 경우가 많다. 제 3자로부터 중고 장비를 구매하는 것은 구매 가격을 낮추는 데에 도움이 된다. 하지만, Zandstra의 입장에서는 반드시 회사가 가진 법적 책임의 한도를 매우 명확하게 밝혀야 하고, 장기적으로 봤을 때에 중고 장비를 사용하는 것은 오히려 앞으로 더 많은 비용이 추가될 수 있음을 소비자들에게 알려 주어야 한다고 전했다.
Zandstra는 정해진 기간 안에 각각의 다른 장비가 필요한 교회들이 서로 간에 장비를 일시적으로 교환하는 것이 가장 좋은 관례라고 전했다. 그는 특별한 무대 제작을 위해 스포트라이트와 안개 분무기가 필요한 교회와, 1~2주가량 무선 마이크 시스템이 필요한 교회를 연결하는 등, 지역의 예배 인도자들이 분기마다 교환을 위한 모임을 가질 수 있도록 돕고있다.
예배 의식의 차이점
미국에서 독립 교단으로써 가장 큰 규모를 대표하는 천주교는, 교단 내의 가장 큰 몇 교구가 취한 고소에 대한 큰 액수의 재정적인 합의로 인하여 경제 침체가 있기 꽤 오래 전부터 경제적 압박을 받아왔다. 그리고 대체적으로 천주교는 개신교보다 오래되었거나 규모가 작다. 따라서 AV 시스템과 음향적인 요소는 추가적으로 시스템을 보완하는 과제들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천주교 예배의 구조 또한 개신교에 비해 주중에 더 많은 예배를 드리지만, 각각의 예배에 참석하는 교인의 수가 적다. 그러므로 음향과 조명 시스템에 인력을 배치할 때에 상대적으로 섬기는 사람들에게 의존할 수 있는 경우가 적다. 먼저 경기침체의 여파가 이러한 교회들에 영향을 미치게 되면 시스템 인터그레이터는 천주교 내에서 규모가 있는 클라이언트들과 함께 그들이 내놓은 제안에 대한 응답을 더욱 빨리 처리해야 한다.
뉴욕 마르셀루스에 위치한 DCI Sound의 CEO인 David May는 이러한 유형의 클라이언트는 시스템을 가동할 사람을 두는 것 대신에 자동화된 시스템에 더 강하게 의존한다고 전했다. DCI는 작업을 맡았던 천주교의 모든 클라이언트에게 커스텀 형식의 Crestron 시스템을 적용해왔다. 하지만 DCI는 지난 2년 동안 대부분의 설치 작업에서 Lectrosonics DM 시리즈 DSP와 Crestron TSP-4 터치패널 컨트롤러로 구성된, 표준화 시스템 인터페이스로 전환하였다. “이 인터페이스는 작업의 초기에 커스텀 형식에 들어가는 많은 종류의 제품을 사용하는 대신, 모든 제품을 간단하게 프로그래밍을 하는 방식입니다. 그 결과, 우리가 자동화 시스템으로 구성하는 것을 간편하게 만들어 주었습니다. 그리고 결과적으로 비용을 줄여 줍니다.” May의 설명이다.
May는 합리적인 가격의 DSP와 컨트롤러 패키지가 어떤 방법으로 전체비용을 줄였는가에 대한 한 예로, 뉴욕 Albany에 위치한 Immaculate Conception의 대성당에서 마친 작업결과를 보고했다. 그는 “장비 비용과 설치와 프로그램을 위한 인력 비용의 액수에 있어서, 초기 예산의 1/3의 비용을 절감하게 했습니다”라고 추정했다.
이어서 그는 “교구의 크기가 줄어듦으로 나타나는 또 다른 현상은 두 개 또는 세 개의 교회들이 하나의 모임으로 연합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현상은 실제 연합된 시설을 위하여 구성할 AV 시스템에 대한 예산을 증가시켰습니다. 그 결과, 우리가 높은 퀼리티를 가진 장비를 유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라고 전했다.
능률적인 설계 미국에서 가장 큰 시스템 인티그레이터중 하나인 AVI-SPL도 작업 단계 간에 길어진 순환 시간, 즉 클라이언트가 재정에 대해 더욱 더 신중하고 소극적으로 생각하는 시간에 대해 고민했다. 그리고 지난 2년간의 경기침체가 그들의 ‘HOW’ 전략에 함께하는 클라이언트에게 주는 영향을 실감하고 있다고 전했다. 미시간의 칼라마주에 있는 Valley Family 교회와 캐딜락 지역의 Resurrection Life 교회의 작업 등을 감독한 세일즈 매니저인 Ward LaDuke는 AVI-SPL이 지속적인 작업과 경험을 바탕으로 클라이언트에게 비슷한 디자인과 시스템을 제안하는 관례에 갇혀있다고 전했다.
이런 사실을 깨달은 AVI-SPL은 더욱 효과적인 시스템과 제품의 사용을 추가해왔고 복잡한 케이블로의 연결 대신, 내부 네트워크 기반 시설을 통해 시스템을 설치하는 등 능률적인 설계의 방법을 찾아냈다.
LaDuke는 “우리는 설계 전반에 걸쳐 IP 기반의 시설을 사용합니다. 이는 상황에 따라 I/O 부품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으며, 합리적인 가격과 신뢰성에 의한 결정입니다”라고 전했다. 액티브 스피커들은 이러한 제품을 기반으로 하는 솔루션의 한 예이다. 하지만 이러한 제품의 이점은 다소 높은 비용을 필요로 한다. 시스템 인티그레이터는 ‘HOW’의 클라이언트에게 시간을 할애하여 이 제품들이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어떤 방법으로 경제적인 이점을 가져오는지에 대하여 설명해야 한다. 그는 이러한 이유를 설명할 때에 구체적으로 액티브 라인어레이 스피커 시스템을 인용한다. “각 각의 드라이버는 그 드라이버의 사양에 맞도록 구체적으로 설계된 앰프가 있습니다. 스피커에 들어있는 드라이버에 모두 앰프가 포함되어 있는 것은 많은 케이블의 설치를 최소화합니다. 그리고 우리는 10개의 12게이지 구리선을 설치하는 것 대신에 하나의 Cat-5 라인에 모두 연결하고 설치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앰프가 스피커의 캐비닛에 내
장되어 있어 공간에 여유를 주고 랙 케이스를 추가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리고 우리는 장기간으로 봤을 때에 어느 부문에서 절약이 되는가에 대하여 (클라이언트에게) 설명하는 시간을 반드시 가져야 합니다.” LaDuke의 설명이다.
LED 조명의 사용도 마찬가지이다. LaDuke는 낮은 BTUs 방출의 형식을 통해 결과적으로 조금 더 긴 전구수명과HAVC 비용의 절감, 예비 부품과 교체 인력 비용을 줄이고 조명 기구의 부품들의 고장 시간을 줄일 수 있다. 이런 부분이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예산을 절약할 수 있음을 전했다.
설계와 설치
몇몇의 엔지니어와 다른 전문분야의 인티그레이터가 사용하는 또 다른 전략은, 그들이 맡은 설계와 설치 작업의 수를 줄이거나 그 분야에 직접 뛰어드는 것이다. 애틀랜타에 위치한 Communications and Entertainment의 세일즈 담당자인 Dave Collin은 “이 전략은 우리가 작업 과정의 초반부터 함께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예산뿐만 아니라 다른 업계와 함께 일하는 경우에 더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습니다”라고 전했다. 그는 이런 방식을 ‘HOW’ 전략의 클라이언트에게 적용 했다. 이런 제안을 받아들인 곳은 애틀랜타에 위치한 Holy Spirit 성당으로, 이곳에 새롭게 할 작업은 새 교구 홀과 교육 강당 그리고 예배당을 만들기 위해 한 건축가와 함께 처음부터 진행했다. Collin은 이런 설계와 설치 방법이 어떤 부분에서 유용했는가에 대한 이유를 설명하기 위해 Da-Lite 설비를 갖춘 스크린 시스템을 설치해야 했던 한 장소의
복잡한 목공 건축물을 지적했다.
“설치하려던 스크린과 부딪히는 부분이 바로 목공 건축물이 었습니다”라고 전했다. 이어서 그는 “우리는 이렇게 건축가와 목재를 다루는 사람과 함께 일하므로 예정 시간 보다 작업을 빨리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만약 그 과정이 관련된 문제와 상관없는 사람을 통해서 진행되었다면, 우리는 그 일을 제시간 안에 해내지 못했을 것 입니다”라고 전했다.
그리고 이러한 설치 전략들이 시스템 인티그레이터나 ‘HOW’ 전략의 클라이언트들에게 적용되었다. 하지만, 현재의 경제침체에 대해 장기적인 전략적 결과들도 있을 것이다. 밀워키 지역에 위치한 Delta AV의 기술 엔지니어링 책임자인 Kurt Bevers는 “AV 시스템에 투자를 미뤄둔 교회는 언젠가 주요 시스템의 문제에 직면하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문제가 발생하면 그 교회는 시스템의 교환을 매우 시급하게 필요로 할 것이고, 투자하기 전에 적절하게 계획을 한 것보다 더 많은 비용을 들이게 될 것입니다. 경기침체는 순환의 양상을 변화시켜 왔습니다. 많은 교회들이 과거 시스템의 개선과 유지를 강조하지 않았다면, 미래에 아주 큰 문제를 가져오게 될 것입니다”라고 전했다.
Bevers는 설계와 설치에 대한 접근을 더 멀리 내다보고 적용하고 있다. Delta AV는 교회에 무료로 기술 평가를 제공하고 있다. 여기에는 재정사용이 결정되기 전부터 개선 과정을 잘 시작하고자 하는 의도가 있다. “계획 없이 앞으로 나가고자 하는 것은 그들에게는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이러한 사고방식이 지난 몇 년 동안의 경제침체 때문에 재정이 촉박해진 탓일지라도, 지금 해결하지 않으면 결국 미래에 큰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Coming to Terms
경기 침체로 인하여 많은 시스템 인티그레이터들은 그들의 재정적 전략을 새롭게 구성하기에 이르렀다. Audio Design Specialists의 John Westra는 과거에 교회들은 종종 시스템과 관련된 프로젝트를 위하여 추가적인 재정적 지원을 받은 다음, 시스템 관련 예산을 현금으로 지불하는 경향이 있었다고 전했다. 하지만, Westra는 경기 침체가 지속됨에 따라 그의 재고를 토대로 더욱 새로운 디자인을 만들게 되었다. 그 결과 다른 회사보다 더욱 경쟁력 있는 가격을 제시함과 동시에 계약부터 작업 완수까지 걸리는 시간을 단축하였다. 하지만, 교회에서 ‘HOW’ 전략의 예산이 시간이 지날수록 한 번에 지출하기 어려워짐을 알게 된 그는, 1년 내에 금액을 지불하도록 기간을 연장하는 개념으로 전략을 변경했다. 이 아이디어는 위스콘신에 있는 800석 규모의 교회에 올해 처음으로 적용되었다. 이 교회는 Audio Design Specialist의 재고 목록에 있는 Tannoy PA 제품과 MC₂엠프를 사용하기로 결정했다. Westra는 “이러한 전략은 계약
이 즉시 성사 되도록 합니다. 그 결과 재고로 남아 있던 제품이 차지하는 여러 공간을 다른 용도로 사용하길 바라던 목공 상점회사에서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우리뿐만 아니라 모두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해결책을 모색하고 있습니다”라고 전했다.
그 결과, DCI나 다른 기업도 비용 지불 기간을 조금 더 연장하는 등, 기한에 있어서 좀 더 자유로워졌다. 하지만 회사의 주 고객이 ‘HOW’ 전략에 기반을 두는 곳이 아니라면, DCI 역시 고리대금과 같은 재정적인 방침을 둘 수 밖에 없다.
“이는 시장에서 자유로운 현상입니다.” DCI의 CEO인 David May의 설명이다. -D.D
Comments